2019년 11월 19일 화요일

Microsoft Word 커서 사라지는 문제 해결 시도

요즘 내가 IT 기술 번역 일 할 때 사용하는 소프트웨어 (별 거 없음)


최근 몇 년 사이에 영어로 된 IT 기술서를 한글로 번역하는 일을 종종 받아서 하고 있다. 지금은 네트워크 가상화 솔루션 벤더의 공식 문서 번역 작업이 평소 거래하는 출판사를 통해 들어와서 하는 중이다.

작업에는 다음과 같은 소프트웨어를 주로 사용한다.
* Microsoft Word (Office 365): 원고 작성
* Adobe Acrobat Reader DC: 원서 보기, 편집된 원고 검토
* Microsoft Excel (Office 365): 용어집, 일정 관리
* OneDrive: 파일 백업. 하루 한 번 정도 USB 드라이브에도 백업.
* 캡처 및 스케치(Windows 10 기본 앱)
* Chrome: 웹 브라우징(번역 및 사전, 참고 자료 검색)

오픈 소스 문서를 번역할 때 사용하던 OmegaT라는 CAT 도구는 현재 사용하지 않는다.


Microsoft Word 커서 사라지는 문제


영어와 한국어의 어순이 다르다보니, 커서(마우스 포인터라 아니라)를 이리저리 움직이며 타이핑을 하는 일이 잦은데, 커서가 자꾸 사라져서 불편하고 작업 능률이 떨어졌다.
참다참다 오늘에야 이 문제의 해결을 시도했는데,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문제가 추가 기능(add-in)과 관련된 것인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추가 기능이 실행되지 않도록 Word를 안전 모드로 실행. 방법은 Windows의 실행(Run) 창에서 winword /safe 명령을 실행.

2. 안전 모드에서 문제가 일어나지 않는다면 문제를 일으키는 추가 기능이 무엇인지 찾아야 함.
2-1. 안전 모드로 실행 중인 Word를 닫은 후 Word를 다시 시작.
2-2. 메뉴에서 파일 - 옵션을 선택하고,  추가 기능 탭으로 가서, '이동' 버튼 클릭.
2-3. 체크되어 있는 추가 기능을 한 개 해제하고 '확인' 클릭한 다음, 같은 문제가 일어나는지 확인. 같은 방법으로 하나씩 해제하면서 어느 추가 기능이 문제를 일으키는지 식별.


내 경우는 이 방법으로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 현재 발견한 증상은 글자를 타이핑하는 도중(자음과 모음이 조합되는 중)에 방향 키나 End 키를 눌러 이동하면 커서가 사라지는 것이다. 글자를 입력하고 스페이스나 마침표 등을 눌러 커서가 납작해진 것을 확인하고 이동 키를 누르는 방법으로 문제를 회피할 수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