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월 5일 화요일

모니터 없이 VNC를 통해 Raspberry Pi에 연결하기

Raspberry Pi에 VNC 서버를 띄우면, 네트워크의 다른 컴퓨터에서 Pi의 화면을 보면서 조작할 수 있다. 즉, Pi를 헤드레스(Pi에 키보드, 마우스와 모니터를 연결하지 않음)로 사용하더라도 VNC를 통해 대부분의 작업을 할 수 있다.


iOS 용 VNC 클라이언트


앱 스토어에도 VNC 클라이언트가 있기에, 놀고 있는 구형 iPad에게 Pi의 터미널로서의 새로운 역할을 부여하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나, VNC 앱을 설치하려고 하니 iOS 7.0 이상에서 설치가 가능하다며 진행이 되지 않았다. iPad 1세대는 iOS 5.1.1에서 더 이상 업데이트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다행히 PC의 iTunes에서 앱을 설치할 수 있었다.


Pi에 연결하기


VNC Viewer에서 Pi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처음에 앱의 + 버튼을 눌러서 IP 주소를 넣어주면 된다. 그런데, Pi에 고정 IP를 부여하기 곤란한 상황에서는, Pi의 IP 주소가 바뀔 때마다 VNC Viewer에서도 바꿔주어야 한다. 특히 헤드레스로 구동할 때에는 문제가 된다. iOS와 Mac에서는 이 문제를 Avahi와 Bonjour를 이용하여 우아하게 해결할 수 있다.

Windows를 사용하며 여분의 LAN 포트가 있는 노트북이라면, LAN 케이블로 직접 연결하는 방법이 있다. 유/무선 LAN에 접근할 수 없을 때 유용하다. arp 명령으로 주소를 알아내고 VNC Viewer의 접속 정보를 편집하는 귀찮은 과정이 필요하지만, 어쨌든 접속은 할 수 있다.

Raspberry Pi 모델 A/A+, zero 등 LAN 포트가 없는 모델이라면 USB 랜카드라든지, 직렬 케이블 등을 사용해서 어떻게든 삽질을 해볼 수는 있겠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