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1월 28일 월요일

전지

자동차 배터리


자동차(그랜저 XG)의 시동을 걸기 위해 리모콘 버튼을 눌렀는데 아무 반응이 없길래, 처음엔 리모콘의 배터리가 방전되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다른 리모콘에도 반응이 없어, 열쇠로 문을 열어보니 도난방지기가 작동하지 않고, 계기판에도 불이 들어오지 않았다. 리모콘이 아니라 자동차의 배터리가 방전된 것이었다.

손해보험사의 긴급출동 서비스를 불러서 시동을 걸고 보니, 실내등의 스위치가 ON에 가 있다.

그랜저 XG 용 GB80L 배터리


자동차 리모콘 배터리


차를 물려받을 때 리모콘을 두 개 받았다. 시동 기능이 있는 것과 없는 것. 몇 년이 지나서야, 두 리모콘에 들어가는 전지가 다르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 OKA-NO10
    LOCK, UNLOCK, TRK(트렁크 개폐) 버튼이 있다. CR2032 한 개가 들어간다.
  • OKA-NO11
    세 개의 버튼 외에 ENG 버튼이 있어 원격 시동이 가능. CR2016이 두 개 들어간다.


CR2016과 CR2032는 전압이 3 V로 같고, 두께가 각각 1.6 mm와 3.2 mm로 차이가 있다. CR2016을 두 개 겹치면 CR2032와 두께가 같아지지만, 직렬이 되므로 전압은 6 V가 된다. 그렇다면 내 차의 리모콘(OKA-NO11)에 CR2016 두 개 대신에 CR2032 한 개를 넣어도 리모콘이 동작할 지 궁금해졌다. 실험해보았더니 동작하지 않는다.

현대차 용 OKA-NO10 리모콘과 CR2032 배터리

현대차 용 OKA-NO11 리모콘과 CR2016 배터리

배터리 체커


배터리 여러 개를 사용하는 장치가 전원 부족으로 인해 작동하지 않으면 배터리를 전부 교체하는 것이 보통이다. 그런데, 버려지는 여러 개의 배터리 중에 아직 수명이 많이 남은 것도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자동차 리모콘에 들어있던 CR2016 전지 두 개를 일전에 구입한 배터리 체커(BT-168)로 확인해보니 한 개는 정상, 한 개는 다 된 것으로 나왔기 때문이다.

리모콘 실험하러 주차장에 다녀오는 길에, 폐 배터리를 수거하는 주머니에서 건전지를 한 움큼 쥐어와서 확인해보았다. 그 중에 1/3은 GOOD으로 나왔다.

BT-168 배터리 체커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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