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어휘와 어휘의 결합은 특정 어휘와 집중적으로 이루어지는 통계학적으로 유의미한 강한 경향성이 있다. (ii) 두 형용사의 공통 결합명사의 경우에는 유의어 smart/clever가 결합하는 명사(business, design, marketing)에 따라 아주 다른 의미로 사용되기도 하며, smart의 단독 결합 명사의 경우에는 smart가 ‘인공지능의/다기능성의/고성능의’의 의미로 사용되는 표현과 관용적 표현이 많으며, clever의 단독 결합명사의 경우에는 ‘현명한/영리한/똑똑한’보다는 ‘교묘한/기발한/독창적인’과 같은 의미로 사용되는 경향이 강하다. (iii) 두 형용사의 사람명사 결합의 경우, 전반적으로 smart가 clever보다 사람명사와 결합하는 경향이 월등히 강하다. 형용사 smart는 비격식명사(guy, kid)와 결합하는 경향이 강한 반면, clever는 남성명사(man, boy)와 결합하는 경향이 강하다. 그리고 중성명사의 경우, 전반적으로 나이 많은 명사의 빈도수가 나이 적은 명사보다 높은 경향이 있다. (iv) 지능 형용사는 격식명사 결합에 있어서 전반적으로 남성명사보다는 여성명사와 결합하는 경향이 상당히 강하다.
출처: 정연창, <영어 형용사 smart와 clever의 사용에 관한 코퍼스 기반 분석과 언어 교육에 대한 시사점>, http://www.sungshin.ac.kr:8900/jsps/common/download.jsp?sSiteId=human&file=human_4_33_1427687087257.pdf&orifile=03_%C1%A4%BF%AC%C3%A2%B1%B3%BC%F6%B4%D4_%C3%D6%C1%BE.pdf&board_id=4&board_seq=33&file_seq=4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