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를 운영하기 위해 웹 호스팅이나 서버 호스팅을 이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정적(static) 홈페이지, 즉 HTML, CSS, javascript 만으로 이루어지고 데이터베이스와 서버 프로그래밍 없이 구현되는 홈페이지를 만든다면 다른 방법이 있다. Dropbox 또는 GitHub을 이용하는 것이다.
Dropbox는 파일을 저장하고 공유할 수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인데, 그것을 이용하여 홈페이지 서비스가 가능하다고 한다. GitHub은 프로그램 개발자가 소스 코드를 저장하고 협업을 쉽게 할 수 있는 서비스로, GitHub Pages라는 하위 서비스를 제공한다.
경험자에 따르면, 이러한 서비스들을 사용하여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것에는 일반적인 호스팅에 비해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다.
- 무료
- 백업과 복구가 쉬움
PC와 동기화 되는 것으로, 엄밀하게는 백업이 아니라고 볼 수도 있다. - 쉽고 편리함
Dropbox는 아주 쉽고, GitHub은 개발자가 아니라면 까다로울 수 있다. - 빠르고 안정적임
자신의 홈페이지 등에 광고를 싣고 수익을 올릴 수 있도록 해주는 구글 AdSense를 GitHub Pages에 포함시켜도 문제가 없는지에 대한 질문답변을 찾아보았다.
Dropbox의 경우에는 문제가 되는지 찾지 못했다.
그보다도, 다른 사람의 YouTube 비디오를 자신의 홈페이지에 게재할 경우에 AdSense 광고를 붙이는 것은 문제의 소지가 있을 것 같다. 물론 홈페이지를 통해 반드시 수익을 거둘 필요도 없지만 약간의 금전적 보상이 따를 때에 더 재미도 있고 좀 더 좋은 결과물이 나오는 것 같다. 동영상을 직접 찍어서 올린다든지, AdSense가 아닌 다른 대안을 찾아볼 수도 있겠다.
소스 코드가 구글광고의 소스코드를 말하는겁니까? 아니면 웹사이트 소스를 말하는건가요? 그리고 github 무료로 하면 기본적으로 public 인데 누구한테나 공개가 되는거니 실직적으로 깃헙페이지는 애드센스를 사용못하는건가요 ?
답글삭제깃헙페이지를 이용해서 개인적인 정적페이지 만드는김에 광고를 달려고했더니 fork가 되면 안된다니.. ㅜㅜ 방법이 없을까요 ㅠㅠ
답글삭제이미 하고 계신 분이 있네요 http://futurecreator.github.io/2016/06/16/add-google-adsense-to-hexo/
삭제